제주도 우럭은 빨간색? 빨간 우럭과 옥돔 구이
빨간 우럭, 옥돔구이
얼마 전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지인이 옥돔과 우럭을 보냈는데요. 우럭이 좀 이상했답니다. 우럭이라고 했는데.. 검은색이 아니라 빨간색이었습니다. 빨간색 우럭 보신 적 있으신가요?
띠요오용~ 이게 어찌 된 일인지.. 찾아보니 제주도에서는 쏨뱅이를 우럭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우리가 아는 검은색 우럭도 똑같이 우럭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둘 다 같은 볼락과 생선이라고 합니다.
옥돔도, 빨간 우럭도 처음 먹어 보는 것이라 어떻게 먹는지 찾아봤는데요. 빨간 우럭은 찜이나 탕으로 먹으면 뼈에서 우러난 국물이 정말 맛있다고 하는데 생선찜이나 탕을 좋아하지 않아 그냥 옥돔 굽는 방법과 똑같이 구이로 만들었답니다.
옥돔, 빨간 우럭 맛있게 굽는 방법
1. 쌀뜨물이나 물에 헹군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옥돔과 우럭은 냉동상태로 왔는데요. 옥돔은 살이 잘 부서지기 때문에 냉동상태로 구우면 오히려 굽기가 좋다고 합니다. 쌀뜨물이나 물에 살짝 헹궈 겉면에 묻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꼼꼼하게 닦아 주세요.
2. 참기름을 발라주세요.
참기름을 바르면 비린내를 잡을 수 있고 풍미가 살아나는데요. 참기름은 겉과 속, 양쪽 다 바르면 된답니다.
3. 튀김가루를 묻혀주세요.
봉지에 튀김가루를 조금 넣고 옥돔과 우럭을 넣은 후 흔들어서 튀김가루가 골고루 묻도록 잘 흔들어주세요~
4. 맛있게 굽기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른 후 너무 세지 않은 불에서 튀기듯이 구워주세요. 구울 때는 여러 번 뒤집지 말고 최대한 적게 뒤집어주세요.
5. 맛있게 먹기
옥돔을 먼저 구웠는데 불 세기 조절에 실패해서.. 옥돔이 쪼금.. 탔답니다.
옥돔보다 더 두툼했던 빨간 우럭이 오히려 잘 구워졌습니다.
옥돔과 빨간 우럭은 둘 다 흰 살 생선인데요. 과연 맛은 어떨까요? 맛은.. 옥돔의 압승! 옥돔은 특유의 고소한 뒷맛이 매력적이었는데요. 그에 비해 빨간 우럭은 특징 없이 밋밋했답니다. 빨간 우럭은 구이보다 탕으로 먹어야 맛있나 봅니다. 옥돔은 구이로, 빨간 우럭은 굽지 말고 찜이나 탕으로 요리해서 드세요~
옥돔과 빨간 우럭은 맛있게 먹었지만 사방으로 기름이 튀고 온 집안에 연기가 가득했는데요. 그래도 맛있게 먹었으니까 괜찮을 걸로.. 하기엔 생선 냄새가 며칠을 갔답니다. 아직 몇 마리 더 남아있는데 구이 말고 맛있게 먹는 다른 방법이 알아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