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에세이

셀프등기 소유권이전등기신청하기 프롤로그

반응형

 

소유권이전등기 신청하기 프롤로그


 

 

남편과 함께 인천가정법원에 다녀왔습니다.. 가정법원이라니~~ 남의편과 의견대립이 종종 있긴 하지만 가정법원을 찾을 그런 일이 있는 건 아니고.. 소유권이전등기를 셀프로 하기 위해서 가정법원 옆 건물 인천등기국에 다녀왔답니다. 등기국과 등기소의 차이는 잘 모르겠지만 두 곳 모두 등기 관련 민원신청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등기국이 등기소보다 좀 더 큰 상위기관인 것 같습니다. 

 

<인천가정법원>

 

 

 

저희는 매매한 아파트 입주날짜가 많이 남아 잔금일에 이사를 하는 상황이 아니어서 소유권이전 등기를 셀프로 해보기로 했답니다. 요즘은 법무사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셀프등기를 많이 하는지 경산시에서는 셀프등기 홍보자료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셀프등기하라고 홍보자료까지 만들어서 배부한다고 하니 왠지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인천광역등기국>

 

 

 

사실 단어가 어렵고 평소 접하지 못한 서류들을 준비해야 해서 헷갈리는 건 맞습니다. 맞고요~ 하. 지. 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는데요. 준비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필요한 서류가 조금 많을 뿐입니다. 소유권이전등기에 필요한 서류와 방법에 대해 하나씩 차근차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그래서 프롤로그입니다 :-)

등기국에는 등기 접수 전 서류를 확인하고 절차를 알려주는 안내실이 있어 가져간 서류들을 검토하고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정말 서류만 한 뭉치인데요. 담당공무원께서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빠진 부분은 알려주신답니다.

 

<등기신청절차 안내실>

 

 

 

 

 


 

 

셀프등기~ 자료만 꼼꼼하게 준비해 가면 어렵지 않게 접수 가능합니다. 등기소에 들어갈 땐 비장하게 들어갔는데 나올 땐 생각만큼 어렵지 않아서 웃으면서 나왔답니다. 혹시 제출서류에 문제가 있으면 3-4일 내로 연락이 오고 문제가 없으면 연락이 따로 오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무사히 일주일이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